고려대학교 본관 이미지

투고규정

HOME > 저널 한국사회 > 투고규정

투고규정

원고제출 및 작성 요강

원고제출

  1. 투고논문은 독창성을 갖는 것이면서 학술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2. 제출된 논문은 익명의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거치며 평가자가 수정을 요청할 경우 원고 제출자는 이에 응하거나 납득할 만한 답변을 서면으로 해야 합니다. 심사결과 부적격 판정이 내려질 경우 또는 수정 제의에 대한 답변이 없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원고게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원고는 수시로 접수합니다. 당해 원고마감은 발행일 60일전이며 발간예정일은 당해 6월 30일, 12월 30일입니다.
  4. 원고는 워드프로세서로 작성된 원고파일을 전자우편으로 전송하거나, 백색 A4 용지에 단면으로 출력한 원고 4부를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편집위원회로 우송합니다.

    보낼 곳: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우 136-70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동 5가 1번지

    Tel: 02) 3290-1651 / Fax: 02) 924-4365

    E-mail: socialresearchku@gmail.com

    Homepage: http://soc.korea.ac.kr/isr

  5. 필자는 게재 원고에 대해서 편집위원회에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연구비 지원을 받는 경우는 30만원, 그렇지 않은 경우는 15만원의 게재료를 납부합니다.

원고작성

  1. 원고분량은 각주, 참고문헌, 도표, 부록을 포함하여 200자 원고지 120매(글 97 기준)를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2. 원고작성의 기본적인 형식요건은 다음과 같다.글자크기: 본문 10p, 각주 9p, 인용문단 9p줄 간격: 170%여백 주기: 좌우 3cm, 위 2cm, 아래 1.5cm, 머리말ㆍ꼬리말 각 1.5cm
  3.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한자 표기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괄호 속에 넣어서 쓸 수 있다. 기타 외국어는 첫 번에 한하여 한글 표기 뒤의 괄호 속에 넣어 쓴다.
  4. 원고는 표지, 국문요약, 영문 주제어(Key Words) 순서로 구성한다.
  5. 표지에는 논문제목, 필자의 이름, 소속, 연락처(이메일ㆍ전화ㆍ팩스)가 명기되어야 한다. 필자가 복수일 경우 에는 횡렬로 기재하되, 1명의 '제1저자'(교신저자)를 지정하여 명시하고 다른 저자들은 '공동저자'로 표기한다. 감사의 말이나 연구비 수령 사실은 각주로 기재한다.
  6. 국문요약은 200자 원고지 5매 또는 A4용지 1/2장 이내 분량으로 작성한다.
  7. 본문은 논문 제목을 첫머리에 기재하는 것으로 시작하며, 필자를 알아볼 수 있게끔 하는 표시나 서술은 삼가야 한다.
  8. 본문 서술의 세부적인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장․절․항․목의 번호는 "Ⅰ", "1", "1)", "(1)"의 순서로 매긴다.
    2. 강조어는 ' ', 인용구는 " "로 둘러싼다.
    3. 전거는 저자명과 간행연도를 반드시 표기하고, 필요시 인용 페이지를 덧붙여 기재한다. 같은 저술을 되풀이 이용할 때도 그 방식은 같다. 구체적인 전거표기의 예는 아래와 같다.
      1. 저자명은 서술의 흐름에 따라 논문에 노출시킬 수도 있고, 괄호속에 넣어야 할 경우도 있다.[예1] "...홍승직(1994: 23)은 ...";[예2] "...라 했다(홍승직, 1994: 23)."
      2. 외국인 저자명은 한글로 먼저 표기한 후 괄호 속에 원어로 표기한다.[예1] "...밀즈(Mills, 1956)"
      3. 2인 공동저술일 경우, 두 저자명을 가운데점으로 구분하고 항상 병기한다.[예] "...(김용학ㆍ임현진, 2000)"
      4. 3인 이상의 공동저술일 경우, 첫 번째 전거표기에서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제시하고 그 다음부터는 "외"(et al.)를 사용한다.
        [예] "...(양춘ㆍ김문조ㆍ손장권ㆍ박길성ㆍ김철규, 2001)"; "...(양춘 외, 2001)"
      5. 출간예정인 저술은 "출간예정"(forthcoming)을, 미간행물은 "미간행"(unpublished)을 명기한다.[예] "...(현영석, 2003 출간예정)"; "...(Lee, forthcoming)"
  9. 각주는 꼭 필요한 것만 달도록 하여, 가급적 10개 내외로 최소화시킨다.
  10. 참고문헌의 나열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만으로 제한한다. 먼저 한국어 문헌을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제시하고, 이어서 동양어 문헌을, 마지막으로 서양어 문헌을 알파벳 순으로 제시한다. 단, 중국어 및 일본어 저자명은 괄호 속에 영문 또는 한글 표기를 한다.
    1. 동일 저자의 저술을 두 편 이상 제시할 때는 출판연도 순으로 나열한다.
    2. 동일 저자의 저술로서 같은 연도에 출간되 넋이 두 편 이상일 때는 제목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나열하되, 연도표기 뒤에 a, b, c...를 부가하여 구별하도록 한다.
    3. 저자가 2인 이상일 때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기재해야 한다.
    4. 학술회의 발표문은 발표 장소와 날짜를 명기한다.
    5. 참고문헌 기재의 구체적인 예는 아래와 같다.
      1. 서적
        최재석. 1990. 「현대가족연구」. 일지사.
        임희섭. 1987a. "한국정치체계의 위기구조와 정책정향: 1961-86."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편. 「한국사회개발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pp. 193-218
        _____. 1987b. "정보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정책의 과제."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편. 「한국사회 개발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pp. 125-149.
        管谷章(스가랴 아기라). 1988. 「日本社會政策史論」. 東京: 日本評論社.
        Berger, P. L. and H. M. Hsiao (eds.). 1988. In Search of an East Asian Development Model. New Brunswick: Transaction.
        Cannell, C. F., P. Miller and L. Oksenkerg. 1981. "Research on Interviewint Techniques." pp. 389-437 in S. Leinhardt(ed.). Sociological Methodology. San Francisco: Jossy-Bass.
        Amsden, A. H. 1989. Asian's Next Giants: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인근달 역. 1990. 「아시아의 다음 거인: 한국의 후발 공업화」. 시사영어사).
      2. 학술지, 학위논문, 보고서, 인터넷문서
        손장권. 2001. "정보사회의 환경과 조직변화." 「한국사회」 4: 147-172.
        Heckman, James. 1979. "Sample Selection Bias as a Specification Error." Econometrica 47(1): 153-162.
        Shin, Ho Hyun. 1990. "Shooling and Employment of Married Women in Korea." Unpublished of Hawaii.
        Krafcik, J. F. and J. D. Macduffie. 1989. "Explaining High Performance Manufacturing." Working Paper of IMVP. MIT.
        Kollock, P. and M. Smith. 1994. "Managing the Virtual Commons: Cooperation and Conflic in Computer Communities."
        http://www.sscnet.ucla.edu/soc/csoc/vcommons.htm.
      3. 번역서
        휴이트(John P. Hewitt). 2001. 「자아와 사회: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사회심리학」. 윤인진 역. 학지사.
        클레크ㆍ히긴스ㆍ스파이비(S. R. Clegg, W. Higgins and T. Spybey). 1994. "경제문화: 포스트 유교주의와 사회민주주의." 공유식ㆍ김혁래ㆍ박길성ㆍ유홍준 편. 「신경제사회학의 이해」. 역사비평사. pp. 195-210.
        Weber, Max. 1951(1920). The Region of China translated by Hans H. Gerth. New York: Free Press.
  11. 표와 그림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1. 하나씩 별지에 작성하되 본문 속에 들어갈 자리를 지정하여 "<표 1> 여기에 제시"와 같이 표시한다.
    2. 제목은 "<표 1>..."과 같은 형식으로 표나 그림의 위에 적는다.
    3. 설명주는 "주"로 시작하고 출처는 "자료: "로 시작하여, 표나 그림의 아래에 적어 놓는다. 범례도 그림의 하단에 표시한다.
    4. 표 속에 칸과 행에는 적절한 범주명을 반드시 넣어주어야 한다.
    5. 표의 선은 맨 위에 맨 아래 선 및 첫 번째 열의 밑선 까지만 긋도록 한다.
    6. 그림은 색을 넣어 그려도 좋으나, 인쇄시에는 흑백으로 표현됨을 유의한다.
    7. 그림에는 x축과 y축과 곡선ㆍ면적 등으로 표현된 각 부분의 명칭을 반드시 붙여주어야 한다.
    8. 통계적 유의도는 "* p < .05." "* p < .01." "*** p < .001"과 같이 표기한다.

연구윤리 관련 규정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목적)

본 연구윤리규정의 목적은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이하 본 연구소)에서 발행하는 전문학술지인 󰡔한국사회󰡕(이하 본 학술지)에 투고되었거나 게재된 논문에서 연구부정행위가 발생하였을 시 이에 대한 검증 및 처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이다.

제 2 조 (연구윤리)

1. (연구의 객관성) 본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저자는 연구수행의 전 과정에서 학문적 객관성을 유지하여야 하며, 의도적으로 연구결과 등을 누락, 추가, 변형해서는 안 된다.

2 (연구의 독창성) 본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저자는 타인의 연구업적을 존중하여야 하며, 투고 논문은 저자 본인의 것을 비롯한 기존의 연구 성과물과 차별되는 학문적 독창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3. (연구의 정직성) 본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저자는 연구수행과정이나 연구결과물의 출판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연구부정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1) (연구수행과정에서의 정직성) 본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저자는 연구수행과정에서 위조, 변조, 표절 등의 연구부정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2) (연구출판과정에서의 정직성) 본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저자는 부당한 논문 저자 표기, 이중 투고, 중복 게재 등의 연구부정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4. (연구의 공개성) 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저자는 다른 연구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지적재산권상의 제약이나 기타 연구와 관련된 제한이 존재하지 않는 한, 관련 자료와 결과물을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해당 연구자가 연구결과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 2 장 연구부정행위

제 3 조 (위조)

위조라 함은 연구수행의 전 과정에서 존재하지 않는 자료나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단, 사회과학적 방법론에 근거하여 가상의 자료를 생성하여 분석을 하고, 이러한 사실을 논문에 밝힌 경우, 이를 위조로 보지 않는다.

제 4 조 (변조)

변조라 함은 연구수행의 전 과정에서 자료를 임의로 변형,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단, 자료 내에 왜곡된 수치가 포함되어 있다고 믿을만한 합당한 사유가 있어 이를 제거하고, 이러한 사실을 논문에 밝힌 경우, 이를 변조로 보지 않는다.

제 5 조 (표절)

1. 표절이라 함은 국․내외 학술지, 학술대회나 세미나 등에서 발표된 논문, 연구보고서, 석․박사 학위논문, 서적, 잡지, 인터넷상의 문서 등을 통해 공개된 타인의 아이디어나 견해, 표현, 연구내용이나 결과 등을 인용 없이 기술하는 행위를 말한다.

2.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자기 논문의 표현이나 연구내용, 결과 등을 인용 없이 사용하는 경우에도 표절로 본다(자기 표절). 그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단어 등은 인용 없이 사용하더라도 표절로 보지 않는다.

3. 국․내외 학술지 이외의 매체를 통해 공개된 자기 글이나 논문 등을 기초로 논문을 작성하였고, 이를 논문에 밝혔을 경우 인용 없이 아이디어, 표현, 연구내용, 결과 등을 사용하더라도 표절로 보지 않는다.

4. 학계에서 통용되고 있는 보편적인 지식에 해당하는 글이나 그림, 아이디어, 연구결과 등은 인용 없이 이를 기술하더라도 표절로 보지 않는다.

제 6 조 (부당한 논문저자 표기)

부당한 논문저자 표기란 논문의 연구내용이나 결과에 일정한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사유 없이 논문저자로 표기하기 않거나, 반대로 논문의 연구내용이나 결과에 일정한 기여를 하지 않은 사람을 논문저자로 표기하는 것을 말한다.

제 7 조 (이중 투고)

이중 투고란 본 학술지에 투고한 논문을 다른 국․내외 학술지에 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이미 국․내외 학술지에 투고한 논문을 본 학술지에 투고하는 것도 이중 투고에 해당한다.

제 8 조 (중복 게재)

중복 게재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동일한 논문을 본 학회 학술지에 게재하는 것을 말한다. 그 반대로 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하는 것도 중복 게재에 해당한다.

제 9 조 (재투고)

1. 본 학술지에서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이나 이와 유사한 논문은 재투고할 수 없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해 게제불가 판정을 받은 기존 논문과의 차별성 여부는 다음의 기준에 의거하여 판단한다.

(1) 연구의 목적, 방법, 범위, 자료, 결과, 논리전개방식 등의 항목에 있어 최소한 2개 이상의 항목에서 기존 논문과 현저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2) 사용 언어의 차이는 차별성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제 3 장 연구부정행위의 처리절차

제10조 (편집위원회의 연구부정행위 조사)

1.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제보가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제보의 신빙성을 확인해야 한다.

2. 제보가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편집위원장은 본 연구소 소장에게 연구윤리위원회의 설치를 요구하고, 연구윤리위원회로 하여금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처벌을 요구해야 한다.

제11조 (연구윤리위원회의 설치)

1. 편집위원장이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심의 및 의결을 위해 연구윤리위원회의 설치를 요구할 경우, 본 연 구소 소장은 즉각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

2.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편집위원회 위원장을 포함하여 심의 안건에 대한 해당 분야 전문가 5명으로 구성한다.

3. 연구윤리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이 요구한 사항을 심의하여, 연구부정행위 여부를 결정한다. 의결은 의원의 2/3 이상 출석에 2/3 이상 찬성으로 결정한다.

4. 연구윤리위원회는 심의를 위해 추가 조사를 할 수가 있으며, 당사자에게 소명기회를 부여할 수도 있다.

5. 연구윤리위원회는 심의 안건이 상정되는 대로 수시로 구성, 개최한다.

제12조 (이의 신청)

1. 연구부정행위로 판정된 논문의 저자는 연구윤리위원회에 1회에 한해 의의 신청을 할 수 있다.

2. 이의 신청을 받은 연구윤리위원회는 이의 신청의 타당성을 심의하여, 의결 내용을 수정 또 재확인할 수 있다.

제13조 (비밀보장의 의무)

1.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연구부정행위를 제보한 자의 신원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 단, 허위에 의해 연구부정행위를 제보한 사람은 보호대상에서 제외한다.

2.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연구부정행위로 최종 판정되기 전이나 연구부정행위가 아닌 것으로 판정되는 경우 해당 저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3. 비밀보장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해당 행위를 한 것으로 인지된 날로부터 3년간 회원 자격을 정지시킨다.

제 4 장 벌 칙

제14조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처벌)

1. 본 학술지에 투고된 논문이 제3조 내지 제8조에 9조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1) 해당 논문의 심사를 거부 또는 중단한다.

(2) 이중 투고의 경우, 해당 학술지 편집위원회에 이중 투고 사실을 통보한다.

(3) 해당 저자는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 시점으로부터 3년간 본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2. 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제3조 내지 제8조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1) 본 연구소 홈페이지에 이러한 사실을 공지한다.

(2) 해당 논문을 해당 학술지 논문 목록에서 삭제한다.

(3) 해당 저자는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 시점으로부터 3년간 본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부 칙

제 1 조 (시행일)

본 규정은 본 연구소 운영위원회에서 통과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 2 조 (규정의 개폐)

본 규정은 본 연구소 운영위원회의 의결로 개폐할 수 있다.

저널 한국사회

  • 저널 한국사회 소개
  • 편집위원회
  • 투고규정
  • 한국사회 논문검색
본문 다시읽기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