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clude_once(./_common.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corea/public_html/open_content/center/center03.php on line 1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_common.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corea/public_html/open_content/center/center03.php on line 1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고려대학교 본관 이미지

사회트렌드센터

HOME > 연구센터 > 사회트렌드센터

사회트렌드센터

조직 및 구성

조직 및 구성
조직 및 구성
센터장 임인숙
연구팀

2013년 현재 한국사회기반연구사업(SSK)을 수행하고 있는 (몇 개??)의 연구팀이 활동하고 있다.

○ 건강불평등팀- 김진영(책임자), 임인숙

'건강불평등 해소를 통한 한국인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제고' 연구팀은 한국사회에 존재하는 건강불평등의 실태를 확인하고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 개입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사회계층별 건강불평등이 국민건강 증진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는 점에 주목하면서 주요 사회계층별 건강불평등의 특성을 총체적으로 규명하고 관련 자원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는 통합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한국사회의 핵심 과제 중 하나가 국민건강 증진 및 삶의 질 제고라는 점에서 이 연구가 기여하는 바는 매우 크다.

○ 공공성연구팀-조대엽(책임자), 김원섭, 이명진, 김수한

'공공성의 재구성과 사회통합' 연구팀은 국가, 시장, 시민사회를 중심축으로 하는 공공성의 재구성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사회의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공공성의 위기와 재구성을 역사적 변화, 제도의 변화 그리고 의식의 변화라는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함으로써 사회질서의 구조적 측면과 행위적 측면 그리고 사회통합의 거시적 측면과 미시적 측면을 포괄하고자 한다. 공공성 연구를 통해 구축된 한국사회의 공공성 재구성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방식은 향후 새로운 사회통합모델과 대안적 민주주의의 모형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연구활동

각종 설문조사
- '한국인의 갈등의식조사'
BK교육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두 차례 '한국인의 갈등의식조사'를 실시해 한국사회의 갈등 지형 관한 경험적 자료를 축적해왔다. 2007년 12월에 1차 전국 규모의 갈등의식조사 실시했다. 2010년에 수행한 제2차 갈등의식조사는 1차 조사 후 3년간의 갈등의식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는 한편, 정치, 경제, 사회, 일상, 젠더를 아우르는 하위 갈등 영역별 갈등의 특징과 변화 방향을 탐색했다.
- 촛불집회 설문조사
2008년과 2009년에 BK 참여교수들과 참여대학원생들이 공동으로 두 차례 촛불집회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1차 조사는 2008년 6월에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열렸던 촛불집회에 참여했던 중고생 33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2차 조사는 2009년 8월에 같은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 '건강불평등 해소를 통한 한국인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제고' 연구팀의 전국조사
2011년 본 연구소는 조사전문기관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하여 '한국건강불평등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서울을 비롯한 7개 광역시와 제주도를 비롯한 9개도의 만 18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대표표본 조사로 최종 조사 인원은 2,028명이다.
학술심포지엄 및 워크샵 개최
- '한국인의 갈등의식조사'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2008년 5월에 『갈등사회의 도전과 전망-제1차 한국인의 갈등의식조사 결과분석』학술심포지움을 개최했다.
- 2008년 10월에 촛불집회 설문조사결과를 발표하는 워크숍을 개최했다.
- '공공성의 재구성과 사회통합' 연구팀은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공공성 이론' 워크샵을 개최했다. 현대성의 전환과 공공성의 재구성, 성찰적 근대화와 위험사회에서의 공공성 탐색, 탈중심사회에서의 사회통합과 공공성, 공공성과 한국의 사회복지, 네트워크사회와 공공성의 재구성, 하버마스와 공공성의 정치과정 등을 주제로 논의가 진행되었다.
단행본 출간
- 1, 2차 '한국인의 갈등의식조사'를 바탕으로 해서 두 권의 단행본을 출간했다. 2009년에는『한국인의 갈등의식』, 2012년에는『한국인의 갈등의식의 지형과 변화』를 고려대출판부에서 출간했다. 한국인의 갈등의식조사에서 나온 결과물들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사회통합위원회, 조선일보, 경향신문 등 주요 정책기관 및 언론기관이 참조할 정도로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 2008년과 2009년에 실시했던 촛불집회 조사결과와 워크샵에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2009년『촛불집회와 한국사회』단행본을 출간(문화과학사)했다.

연구센터

  • 사회개발교육센터
  • 사회조사센터
  • 사회트랜드센터
  • 공공지표개발팀
본문 다시읽기


페이지 맨 위로 이동